ATEX 지침: ATEX는 무엇일까요?

“ATEX”는 “ATEX 지침”의 약어이자 “Atmospheres Explosibles(폭발성 대기)”를 줄인 말입니다. ATEX 규정은 유럽 연합을 위해 처음 작성되었으나 급속히 국제 표준으로 널리 채택되고 있습니다. ATEX는 폭발성 환경에서 사용되는 제품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규칙입니다. 폭발성 대기는 인화성 가스, 박무, 증기 또는 가연성 먼지를 포함하고 있는 작업 지역입니다. 발화원만 있으면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tex 지침 로고

ATEX 지침 로고는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지만 왼쪽의 흑백 로고가 공식 버전입니다.

규정은 다음과 같은 지침에 기반합니다.

  1. 지침 94/9/EC(‘ATEX 95’ 또는 ‘ATEX 장비 지침’)는 폭발성 대기에서 사용될 장비 및 보호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2. 지침 99/92/EC(‘ATEX 137‘ 또는 ‘ATEX 작업장 지침’)은 폭발성 대기의 위험에 노출된 작업자의 건강 및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최소 요구사항을 가리킵니다.

ATEX는 자체의 발화원을 통해 우발적인 폭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모든 형태의 장비에 적용됩니다. 여기에서 조리기, 히터 등 점화 기능이 의도된 장비는 제외됩니다.

 

ATEX 승인 스타터 모터 및 패키지

 

ATEX 구역

사이트마다 서로 다른 수준의 위험이 있으므로 ATEX는 ‘구역’ 단위로 분류됩니다. 위험이 높을수록 규정은 더 엄격해집니다. 예를 들어, 오일/가스 시설에 적용되는 규정과 제조 또는 채광 사이트에 적용되는 규정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세부 정보는 ATEX 구역 0ATEX 구역 20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TEX 카테고리

ATEX는 구역에 따라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장비가 안전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 1 장비만 대부분의 위험 구역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장비 카테고리에 대한 추가적인 세부 정보는 당사의 ATEX 카테고리 1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TEX 인증

제품에 ATEX 인증 라벨을 부착할 수 있으려면 먼저 인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인증 경로가 있습니다.

  • 덜 위험한 ATEX 구역은 제품을 자가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조업체는 제품이 필수 표준을 준수한다고 선언하게 됩니다.
  • 매우 위험한 ATEX 구역은 ‘인증 기관’이라는 외부 조직을 통해 제품의 검사 및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EU 공인 인증 기관 목록은 EU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이 인증된 후에만 ATEX 로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세부 정보는 당사의 ATEX 인증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법에 포함된 ATEX 지침

EU 지침을 개별 국가에서 도입한 경우 해당 지침은 법제화됩니다. 영국에서 ATEX는 두 가지 법안을 통해 법제화되었습니다.

  • ATEX 137은 The Health and Safety Executive에서 발의한 The Dangerous Substances and Explosive Atmospheres Regulations 2002(DSEAR)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 ATEX 95는 The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Skills (BIS)에서 발의한 The Equipment and Protective Systems for Use in Potentially Explosive Atmospheres Regulations 1996(EPS 규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ATEX 지침과 다른 표준 사이의 관련성

ATEX 내에는 폭발성 대기에서 운영되거나 작동하는 제품 및 작업자의 상호 작용 및 평가에 대한 모든 측면을 다루는 다양한 표준이 있습니다. IPU 엔진 스타팅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표준은 BS E 1834-1:2000, BS EN 1834-2:2000 및 BS EN 13463-1:2009입니다.

  • BS EN 1834-1:2000은 왕복 내연 기관의 안전한 사용을 규정합니다. 잠재적 폭발성 대기에서 사용되는 엔진과 인화성 가스 및 증기 대기에서 사용되는 그룹 II 엔진의 설계 및 구조에 대한 안전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 BS EN 1834-2:2000은 채광 운영 환경의 엔진에 대한 동일한 등급을 다룹니다.
  • BS EN 13463-1:2009는 폭발성 또는 인화성 대기용 비전기식 장비의 설계, 구성, 테스팅 및 제작에 대한 기본 방식 및 요구사항을 지정합니다.

 

ATEX 지침이 IPU 제품에 미치는 영향

IPU는 지침 94/9/EC(ATEX 95 및 ATEX 장비 지침으로도 불림)에 따라 엔진 스타팅 장비를 공급합니다.

당사가 최초의 ATEX 승인 스타터를 출시한 이래, 이 규정이 제대로 이해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 명확해졌습니다. 당사는 위험 환경에서 관성형 스타터 및 알루미늄 케이싱이 사용되는 사례를 수없이 보아왔습니다. 이는 운영자의 건강과 안전에 실질적인 위험을 내포합니다.

 

전 세계의 ATEX

앞에서 언급되었듯이 ATEX 규정은 급속히 국제 승인 표준으로 널리 채택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극동 지역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은 플랫폼 및 광산에 사용되는 장비에 대한 최소 기준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ATEX 승인’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TEX 승인을 획득한 제품은 그러지 않은 제품보다 우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언젠가는 ATEX 승인이 전 세계적으로 의무화되는 날이 틀림없이 올 것입니다.

 

추가 문헌

ATEX 지침에 대한 추가 정보는 유럽 위원회의 웹사이트 또는 영국 Health & Safety Executive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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